주정차 위반 과태료 조회 에 대해 알아보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평소에 운전을 하시는분들이라면 본의아니게 최소 한번은 과태료 또는 범칙금을 내신 경험이 있으실것 입니다.


주정차 위반 과태료 조회주정차 위반 과태료 조회


한번이면 자신이 언제 어디서 위반을 했는지 비교적 명확히 기억이 나겠습만, 대부분 자신이 언제 어디서 위반을 했는지, 단속에 걸린 이유는 무엇인지 기억을 못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리서 오늘 아래에 주정차 위반 과태료 조회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께요.


우선 주차위반과태료 조회 , 납부 하시기 전에 많은분들이 과태료 와 범칙금에 대해 혼동을 하시는데요. 이제 대한 간단히 정리를 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주정차 위반 과태료 조회


과태료


 과태료는 국민으로서 의미를 이행하지 않거나 질서 유지를 어겼을 때 부과되는 '금전적 징계' 인데요. 주로 주민등록법, 세법, 불법주차 등 위반시 부과 됩니다. 그리고, 부과 대상이 차량 소유주이며 1차 > 2차 > 압류 상태로 진행됩니다. 그리고 2차부터 3% 가산금, 1.2%의 중가산금이 붙게 되며 최대 75%까지 가산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범칙금


 범칙금은 과태료와는 다르게 '형벌적 징계' 성격을 띄는데요.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가벼운 범죄행위에 대해 부과하는 처벌으로 교통법규위반의 경우 주로 벌금과 함께 벌점이 부과 됩니다.


주정차 위반 과태료 조회


어떤 경우에는 과태료와 범칙금 둘 중 하나를 선택을 하도록 권유 받기도 하는데요. 예를 들어 신호 위반시 '범칙금 4만원 + 벌점 10점', '과태료 5만원' 둘 중 선택을 할 수가 있는데 벌점은 3년 유효기간 내에 271 점을 넘으면 안 되기 때문에 자신의 벌점을 고려하여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주정차 위반 과태료 조회


주정차 위반 과태료 조회

이제 본격적으로 주정차 위반 과태료 조회 에 대해서 알아볼께요. 공식적으로 과태료를 조회하고 납부할 수 있는 시스템은 경찰청 민원24 홈

페이지입니다.


주정차 위반 과태료 조회


아래와 같이 포털에 '경찰청 민원24' 라고 검색하시고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시면 되는데요. 


주정차 위반 과태료 조회


주정차 위반 과태료 조회시스템 인 경찰청 민원24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여 아래 화면과 같이 첫페이지 바로가기 섹션에서 보시면 '최근 무인단속내역', '미납과태료' , '미납범칙금' 을 확인할 수 있는 란이 있습니다.


주정차 위반 과태료 조회



조회를 원하시는 곳을 클릭하여 조회를 진행하시면 되는데요. 헷갈려 하시는 분들을 위해 아래에 간단히 정리를 해드릴께요.


최근 무인단속내역



 최근 무인단속내역의 경우 과속, 신호위반 등의 무인단속 장비 또는 캠코더 장비로 단속된 자료를 뜻하며 사전통지, 1차 기간내의 미납과태료 를 뜻합니다.


주정차 위반 과태료 조회



미납 과태료


 미납과태료는 무인단속장비(영상매체) 또는 경찰관에 의해서 현장에서 부과받은 과태료에 대한 미납 자료 입니다.


주정차 위반 과태료 조회



미납 범칙금


 미납범칙금에서는 납부기한이 남은자료만 표시되는데요. 즉심 2차 납부기한이 경과된 자료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정지 관련 통지서를 받은 경우는 경찰서를 방문하여 범칙금액의 1.5배를 납부 후 납부영수증을 제출할 때 정치 처분이 면제될 수 있습니다.


주정차 위반 과태료 조회



이 세가지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한데요. 과태료 조회납부시스템 공인인증 로그인을 하고 확인을 해보면 저의 경우 다른항목은 조회내용이 없었으나 미납 과태료에 대해서 3건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주정차 위반 과태료 조회


주정차 위반 과태료 조회

초행길이었거나 시간이 지나 기억이 잘 나지 않으시는 분들은 아래 '상세보기'를 클릭하시면 날짜, 일시, 위반장소 등 해당건에 대한 내용을 상세하게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주정차 위반 과태료 조회


주정차 위반 과태료 조회



그리고 이 주정차 위반 과태료 조회시스템 상에서 바로 과태료 납부도 가능한데요. 아래에 '미납과태료 납부하기' 를 누르고 다음 페이지로 이동하시면 두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납부하시고자하는 건을 선택하셔서 카드 납부를 원하시면 '납부하기'를 클릭하셔서 카드 결제창으로 넘어가시고 계좌이체를 원하시는 분은  '가상계좌' 를 누르시면 해당건에 대한 가상계좌를 받급 받을 수가 있습니다.


주정차 위반 과태료 조회


주정차 위반 과태료 조회


그리고 납부를 하셨다면 아래와 같이 '기납부내역조회'를 통해 납부완료 여부를 확인하실 수 있으며, 필요하신 경우 납부확인서까지 출력이 가능합니다.


주정차 위반 과태료 조회


주정차 위반 과태료 조회


주정차 위반 과태료 조회

 

이렇게 주정차 위반 과태료 조회 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아래 좋아요 '하트' 꾹 부탁드려요.

◆ 이 글을본 사람들이 관심을 보인정보 ◆

■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한눈에 총정리!

 무설정 아파트론 이거 하나로 끝!

 으뜸효율가전 환급 신청 이것만 알면 끝!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