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국민연금 수령나이가 임박해 오시는 분의 경우에는 특히, 궁금하실것 같습니다.


국민연금수령액알아보기국민연금수령액알아보기



나의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위한 방법은 몇가지가 있지만 모두 아주 간단하기 때문에 아래 요약해 보겠습니다. 참고 부탁드려요.


◆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총정리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목차


국민연금

수령조건

수령액



국민연금

 국민연금이란 근로자나 사업자로 한창 경제생활을 하다가 은퇴 후 소득을 상실하게 되었을 때 경제적인 어려움에 놓일 수 있는 국민들의 노후를 안정될 수 있도록 보장하여 은퇴한 노인들의 기초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복지제도 입니다. 우리나라에는 1988년에 도입이 되었는데요. 퇴직연금, 개인연금과 함께 우리나라 대표적 연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연금 수령인 본인이 사망하게 되어도 유가족에게 계속 지급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본인뿐만 아니라 가족들에게도 혜택이 돌아간다고 볼 수 있는데요. 그래서 은퇴시기가 다가올 수록 많은분들이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위해 관심을 가지고 계십니다.


수령조건

 국민연금은 사실 선택사항이 아니라, 누구나 가입하는 의무가입입니다. 법률로 보면 만 18세 이상부터 만 60세 미만의 사람은 모두 가입이 가능한데요. 1인 이상의 근로자가 있는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사업장 가입자로 자동으로 가입을 하도록 규정 되어 있습니다. 



국민연금수령조건


그러나 실제로 국민연금을 수령하기 위해서는 충족되어야 하는 조건들이 있는데요. 바로, 만 60세가 될 때까지 최소 10년 이상은 납부를 해야 만 65세부터 사망시까지 연금 수령이 가능합니다. 최소 10년을 넘긴 이후 부터는 더욱 오래 납부할 수록 나중에 수령을 받을 수 있는 수령액 또한 함께 늘어나게 됩니다.


국민연금수령조건


최근에는 사실 국민들의 국민연금에 대한 불신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급격한 노령화사회 진입과 저출산으로 인하여 인구구조가 급격하게 바뀌고 있기 때문에 본인이 꾸준히 납부해온 국민연금을 나중에 제대로 받을 수 있을지 의문이 들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전문가들은 현재 국민연금을 손보지 않으면 실제로 2057년에는 기금이 모두 고갈 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는데요. 그래서, 현재 국민연금 제도에 대한 수정을 위해 입법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수령액

국민연금수령액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위해서 당연히 국민연금공단의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을 해야 하는데요. 공인인증서가 있으면 더욱 자세히 확인이 가능하지만, 없어도 불가능한것은 아니니 차근히 따라오세요.


국민연금수령액

국민연금수령액

국민연금수령액

국민연금수령액

국민연금수령액

국민연금수령액


1. 공인인증서 없이 알아보기

 


 먼저 아래의 그림과 같이 포털 사이트에서 '국민연금' 을 검색하시면 국민연금공단의 공식홈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곳을 클릭하여 접속해 주세요.


국민연금수령액알아보기



홈페이지로 접속을 하면 아래와 같이 '내연금 알아보기'가 있는데요. 여기서, '바로알아보기'를 클릭해 주세요.


국민연금수령액알아보기



 다음 페이지에서 보시면 아래와 같이 공인인증서 '인증없이' 확인하는 방법과 '인증하고' 확인하는방법 이렇게 두가지가 있는데요. 우선 공인인증서 인증을 하지 않고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공인인증서가 준비 되신분은 이번 단계는 그냥 넘어가주시면 되겠습니다. 아래 '인증없이'에 보시면 두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둘중에 먼저 아래쪽의 '예상연금 간단계산' 을 클릭하고 들어가 줍니다.


국민연금수령액알아보기


간단계산을 눌러서 페이지 이동을 하시면 아래와 같이 월 납입보험료가 얼마인지 간단히 입력하시면 바로 대략적인 국민연금 수령액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수령액알아보기


다음으로 다시 앞으로 돌아가서, '인증없이'에서 '예상연금 모의계산' 을 클릭하고 넘어가 들어가 볼께요.


국민연금수령액알아보기


 예상연금 모의계산 방식으로 수령액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앞에 했던 간단계산 방식보다는 조금은 더 세부적인 정보를 아래와 같이 입력하셔야 하는데요. 대신에 간단계산 방식보다는 조금 더 정확한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가 가능합니다.


국민연금수령액알아보기


국민연금 수령액을 알아보실 때 참고로 주의해야할 사항들이 아래와 같이 있는데요. 참고 부탁드립니다.


국민연금수령액알아보기



2. 공인인증서로 알아보기



다음으로 앞서 언급드린데로 공인인증설 인증을 하고 수령액을 알아보는 방법인데요. 공인인증서가 준비 되셨다면 아래와 같이 국민연금 홈페이지에서 마찬가지로 '내 연금 알아보기'에서 '바로 알아보기'를 클릭해 주세요.

국민연금수령액알아보기


아래의 화면에서 '인증하고' 부분에 보면 가장 첫번째에 '예상연금조회' 가 있는데요. 이곳을 클릭하고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위한 절차를 시작해 주시면 됩니다.


국민연금수령액알아보기


앞서 '예상연금조회'를 누르고 페이지 이동을 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이곳에서 당연히 '국민연금 예상연금액 알아보기'를 클릭하고 들어가 주세요.


국민연금수령액알아보기


그러면 아래와 같인 본인인증을 하는 두가지 단계가 진행이 되는데요. 주민번호 입력, 그리고 공인인증서 인증을 진행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바로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가 가능한데요. 참고로 아래에 나온 금액은 현재의 소득기준으로 만 60세까지 계속해서 납부를 한다는 가정하에 나오는 결과 입니다. 만일 수령자격을 상실하였거나, 납부 예외 중인 상태라면 현재까지 납부된 내역만 계산에 포함이 되게 됩니다.



 또한, 국민연금 수령액의 경우 현재물가 기준으로 산출이 되기 때문에 차후 소득상승률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도 있는데요. 이를 고려하여 좀 더 상세하게 계산을 해보기 위해서는 아래 붉은박스에서 소득상승률을 본인이 직접 기입해서 재산정해 볼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수령액을 가장 정확하게 알아보는 방법은 아무래도 바로 앞에서 설명드린, 공인인증서를 인증하고 소득상승률까지 직접 기입하여 계산하는 방법 인데요. 정말 대충 간략하게 짐작해 보고 싶으시다면 아래 방법 참고 부탁드립니다.



3. 예상연금월액표로 알아보기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를 예상연금 월액표를 통해 알아보면 가장 쉽고 간단하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수령액알아보기


 위에 나온 표에서 예를 들어 만일 소득이 매월 180만원이고, 월 162,000원씩 20년동안 납부를 꾸준히 한다고 가정을 했을 때 차후 수령하게될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은 421,040이 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겠습니다.



여기까지 오늘 이렇게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를 해 보았는데요. 국민연금의 경우 조만간 입법절차를 통해 수령나이 또는 수령액 기준이 조정될 수 있기 때문에 당분간 예의주시를 하고 지켜봐야 하겠습니다.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아래 공감 '하트' 꾹 ~ 센스 부탁드립니다.


◆ 알아두면 좋은 정보들 ◆

■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당신만 모르는 꿀팁!

■ 담보대출 갈아타는법 핵심가이드!

 신한저축은행 햇살론 총정리 당신만 모르는 꿀팁!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